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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리 - 현행 시스템 분석,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정보처리기사 2021. 9. 24. 10:58
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
1단계 : 구성 / 기능 / 인터페이스 파악
- 현행 시스템 구성 파악 : 조직의 주요 업무를 처리하는 기간 업무와 지원하는 지원 업무로 구분하여 파악
- 기능 현황 파악 : 단위 업무 시스템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기능 파악
-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: 시스템 간 주고받는 데이터의 종류, 형식, 프로토콜, 연계유형, 주기 파악
2단계 :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
-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 파악 : 기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계층별로 어떤 기술 요소들을 사용하고 있는지 최상위 수준에서 파악
-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: 업무 처리를 위해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들의 제품명, 용도, 라이선스 적용 방식, 라이선스 수 파악
3단계 :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
- 하드웨어 구성 파악 : 운용되고 있는 서버의 위치, 운용 서버의 주요 사양과 수량, 이중화 구현 여부를 파악
- 네트워크 구성 파악 : 업무 처리 시스템을 위해 어떤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여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
소프트웨어 아키텍처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: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구성요소가 가진 특성 중에서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,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나 구조체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구성요소
- 아키텍처 명세서
- 아키텍처를 기록하기 위한 산출물들
- 이해관계자들의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관점에 맞추어 작성한 뷰로 표현
- 개별 뷰, 뷰 개괄 문서, 인터페이스 명세 등
- 이해관계자
- 고객, 최종사용자, 개발자, 프로젝트 관리자, 유지보수자, 마케팅 담당자 등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모든 사람과 조직
- 관심사
- 사용자 입장 : 기본적인 기능, 신뢰성, 보안, 사용성 등의 품질
- 유지보수자 입장 : 유지보수의 용이성
- 개발자 입장 :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개발
- 관점
- 개별 뷰를 개발할 때 토대가 되는 패턴이나 양식
- 이해관계자들이 산출물들에 대해 보고 싶은 관점
- 뷰
- 서로 관련 있는 관심사들의 집합이라는 관점에서 전체 시스템을 표현
- 근거
- 아키텍처 결정 근거
- 회의 결과, 보고 결과
- 목표
- 한 명 이상의 이해관계자들이 의도하는 시스템의 목적, 사용, 운영방법
- 환경
- 개발, 운영 등의 외부 요인 등으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요인
- 시스템
- 각 애플리케이션, 서브 시스템, 시스템의 집합, 제품군 등의 구현체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+1 뷰
- 4개의 분리된 구조로 구성되는 아키텍처 개념을 제시, 이들 4개 구조가 서로 충돌되지 않는지,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를 증명하기 위해 체크 방법으로 유스케이스를 사용
- 유스케이스 :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 시스템 요구사항이자, 사용자 입장에서 바라본 시스템의 기능
- 1은 유스케이스 뷰, 4는 논리 뷰, 구현 뷰, 프로세스 뷰, 배포 뷰 (유논구프배)
- 유스케이스 뷰 : 유스케이스 또는 아키텍처를 도출하고 설계하며 다른 뷰를 검증
- 논리 뷰 :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설명
- 프로세스 뷰 :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으로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, 병행 실행, 비동기, 이벤트 처리 등을 표현
- 구현 뷰 :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의 컴포넌트 구조와 의존성을 보여주고 컴포넌트에 관한 부가적인 정보를 정의
- 배포 뷰 :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지 매핑해서 보여주는 뷰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: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
- 고객과 의사소통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 만족 및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성과 품질 확보
- 시행착오를 줄여 개발 시간을 단축,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 생산
- 검증된 구조로 개발함으로 개발을 안정적으로 수행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유형
- 계층화 패턴
-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패턴
- 각 하위 모듈들은 특정한 수준의 추상화 제공, 각 계층은 다음 상위 계층에 서비스 제공
- 서로 마주 보는 두 개의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
- 클라이언트 - 서버 패턴
- 하나의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패턴
-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제공
- 파이프 - 필터 패턴
-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패턴
-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 후, 결과를 다음 서브 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 반복
-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, 추가가 쉽기 때문에 확장이 용이
- 브로커 패턴
- 분리된 컴포넌트들로 이루어진 분산 시스템에서 사용, 원격 서비스 실행을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패턴
- 브로커 컴포넌트는 컴포넌트 간의 통신을 조정
- 서버의 기능을 브로커에 넘겨주고(Publish), 클라이언트가 브로커에 서비스를 요청, 브로커는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레지스트리에 있는 적합한 서비스로 리다이렉션
- 모델 - 뷰 - 컨트롤러 패턴 (MVC 패턴)
-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을 모델, 뷰, 컨트롤러의 서브 시스템으로 구조화하는 패턴
- 모델 :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
- 뷰 :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
- 컨트롤러 : 사용자로부터 요청을 입력받아 처리
- 각 부분이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 수행 가능
현행 시스템 분석서 작성 및 검토
- 현행 시스템 관련 자료 수집
- 정보시스템 구성/기능 및 인터페이스 자료 수집팀
-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자료 수집팀
-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자료 수집팀
- 수집 자료의 분석
-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산출물 작성
- 정보시스템 구성 현황
- 정보시스템 기능 구성도
- 인터페이스 현황
-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
- 소프트웨어 구성도
- 하드웨어 구성도
- 네트워크 구성도
- 산출물에 대한 검토 수행
인터페이스 : 관련이 없는 것들이 서로 연결되기 위한 디바이스나 시스템
시스템 아키텍처 : 시스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스템 각 컴포넌트가 무엇이며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, 정보가 어떻게 교환되는지를 설명하는 뼈대
프레임워크 :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이 가능하게끔 클래스들을 제공하는 틀
프로토콜 :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두 개체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하기 위한 일련의 통신규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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